첫번째 포스팅으로 Final Cut Pro X 10.4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360도 VR 편집기능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준비단계
파이널컷프로X 에서의 360도 VR영상 편집시 소스의 형태는 촬영된 소스가 이미 다른 프로그램을 거쳐 스티치되어진(여러대의 카메라 앵글이 모두 연결된) Equirectangular 포맷이어야 가능합니다.
< 여기서 잠시 Equirectangular 포맷이라고 하는 형태는 아래의 그림과같은 이미지 형태를 말합니다. - 구 형태로 된 지구본을 펼쳤을 때 보여지는 지구맵과 같은 이미지>
이미지 출처 : State of VR
Equirectangular 형태의 360도 VR소스를 파이널컷프로X으로 불어온 후에는 클립을 선택한 후 인스펙터창(속성창)의 info탭에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설정값을 선택해줍니다.
프로젝트 생성 및 편집
속성설정이 완료되었으면 [cmd + N] 을 눌러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그 프로젝트 안에 클립을 내려놓습니다.(마우스로 클립을 선택하여 프로젝트 타임라인으로 드래그 하거나 또는 단축키 'E'를 눌러준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때 옵션설정은 자동모드로 진행하였습니다.*)
클립을 360도 VR형태로 보기위해서는 뷰어창의 View 팝업 메뉴에서 "360도 Viewer"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의 그림처럼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는 형태의 VR영상이 나타납니다.
오른쪽은 원본클립이고 왼쪽이 360도 뷰어창 입니다.
참고로 360 VR 영상의 경우 오른쪽 그림과 같은 영상이 실제 보여질때는 정면, 왼쪽, 오른쪽, 뒷면, 위, 아래의 6가지 부분으로 나뉘어지는데 대략적인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State of VR
위의 그림처럼 실제와 달리 Equiretangular 이미지에서는 영상이 왜곡되어져 보이는데 이를 Latlong Distortion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을 타임라인 상의 클립위로 겹쳐보면 실제 360도 뷰어창에 보여지는 클립부분이 카메라로 촬영당시 정면에 해당하는 영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360도 뷰어창에서 영상을 볼때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부분을 볼 수도 있고 키보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cmd + opt + 화살표방향키]를 이용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360도 뷰어를 통해 해당 클립을 다양한 앵글에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앵글 확인 후 처음 앵글로 되돌리려면 아래의 그림처럼 360뷰어창의 Settings 팝업메뉴중 'Reset Angle'을 눌러 주면 처음상태의 앵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첫 게시물로 파이널컷프로에서 360도 VR 편집의 아주 기본단계를 소스클립 불러와서 타임라인에 올리고 영상을 확인하는 과정까지 다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삼각대 등 불필요한 부분을 지우는 방법과 360도 VR영상에 자막 올리는 방법에 대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